한 문장으로 요약하기를 하면 공부를 잘 한다. > 자녀교육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5000Book 개설 과목

 

자녀교육이야기

한 문장으로 요약하기를 하면 공부를 잘 한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3-02-05 06:17 조회1,352회 댓글0건

본문

공부의 끝판왕이 글쓰기입니다. 글을 잘 쓰면 공부를 잘하게 됩니다. 교과서의 글들은 문단별로 서술되어 있고, 문단은 중심 낱말과 중심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문단을 꾸미는 중심 문장들은 주장과 이유 그리고 근거가 잘 짜여져 있습니다. 글을 잘 쓰는 아이들은 타당성 있는 근거를 잘 제시합니다. 당연히 글을 잘 쓰는 아이들은 이러한 글의 구조가 한눈에 보이므로 시험을 잘 봅니다.

중심 문장을 쓰려면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간결하게 한 문장으로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제가 마인드맵에 한 문장으로 표현하기를 강조하는 이유는 글쓰기에 있습니다. 아이들이 한 문장으로 표현하려면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연습을 많이 시켜야 됩니다.

‘한 문장 정리의 힘’이라는 책은 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수업 시간마다 10분씩 지도하려고 하였으나 생각처럼 잘 진행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다음 분기에 수업 교재로 편성하였습니다.

총 8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 분기마다 한 권씩 다루려고 합니다. 8권을 다 공부하면 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능력들이 크게 좋아질 겁니다. 또한 문장구조를 보는 능력이 향상되어 당연히 시험도 잘 보게 될 겁니다.

올 백 맞은 아이는 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탁월하게 좋았었습니다. 신문 칼럼을 가지고 한 문장으로 쓰게 하면 뛰어나게 잘하였습니다. 한 마디로 핵심을 잘 잡아냈습니다. 다른 아이들도 8권을 체계적으로 공부하면 당연히 그렇게 될 겁니다. 한 문장으로 잘 표현하는 것이 공부 잘하는 지름길입니다.

그누보드5
개인정보취급방침 Copyright © 5000book.co.kr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성동구 고산자로 284, 307호(행당동, 스마트워크실) / 사업자번호 : 206-93-82219 TEL : 010-8956-5871 / E-mail:iraru1000@hanmail.net / 정보보호책임자 : 조자환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