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2학년을 모집합니다. > 자녀교육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5000Book 개설 과목

 

자녀교육이야기

새로운 2학년을 모집합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4-08-05 05:44 조회456회 댓글0건

본문

이번 8월에 모집하여 9월부터 수업하는 2학년 아이들에게는 서울대 ‘나민애’ 교수가 말하는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책을 같이 읽으려고 합니다. 700페이지가 넘는 책을 읽은 아이는 읽지 않은 아이와 차이가 납니다.

저한테 독서 / 논술을 배운 아이들은 국어 성적이 아주 좋습니다. 그 이유는 독서 후 마인드맵 작성하기, 한 문장 요약하기와 주제 쓰기를 장기간 꾸준히 하기 때문입니다.

현 6학년 아이들에게 마인드맵 작성하기를 시켜보니 짜임새 있게 작성하는데 1년도 넘게 걸렸습니다. 책을 읽고 한 문장으로 작성하기는 아예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몇 번 경고한 후에도 작성하지 못하면 아예 수업에 참여시키지 않고 있습니다.

저학년부터 시켰어야 하는데 고학년이 된 다음에 시키면 힘들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지금 3, 4학년은 일찍부터 시켰습니다. 마인드맵과 주제 적는 것이 처음이라 엉성하지만 끈기 있게 기다리고 있습니다.

인문 사회 과학책을 가르칠 수 있는 엄마들은 거의 없습니다. 엄마들의 능력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고학년이 되면 같이 책을 읽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엄마와 같이 책 읽는 시간을 가졌으면 쉽게 할 수 있지만 어느 날 갑자기 하자고 하면 상당히 힘이 듭니다.

저는 평소 고 김대중 대통령이 실시한 페이지 분할 독서법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을 잘 읽힐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매번 수업하기 전에 1~2쪽을 읽을 겁니다. 그런 후 점차 고학년이 되면 한 줄로 요약시킬 겁니다.

엄마와 매일 몇 쪽씩 읽으면 아무리 어려운 책이라도 다 읽을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압니다. 하지만 보통의 끈기와 인내력 가지고 아이들에게 어려운 책을 읽히기는 매우 힘이 듭니다. 좋은 습관이 되도록 독서를 사랑하는 누군가가 이끌어 주어야 합니다.

그누보드5
개인정보취급방침 Copyright © 5000book.co.kr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성동구 고산자로 284, 307호(행당동, 스마트워크실) / 사업자번호 : 206-93-82219 TEL : 010-8956-5871 / E-mail:iraru1000@hanmail.net / 정보보호책임자 : 조자환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