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도 베껴 쓰기 방식으로 공부 시킵니다. > 자녀교육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5000Book 개설 과목

 

자녀교육이야기

수학도 베껴 쓰기 방식으로 공부 시킵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5-01-19 17:53 조회785회 댓글0건

본문

베껴 쓰기가 제일 좋은 공부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수학도 베껴 쓰기를 시키려고 합니다.

‘작년 서울의 중학교 2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생 10명 중 1명꼴은 기초 수리력이 '수준 미달'이고, 특히 고1은 41%가 '보통 이하'의 수준인데, 갈수록 아이들의 문해력과 수리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제가 가르치고 있는 아이들의 수학 실력도 엄청나게 낮습니다. 저는 제가 가르치고 있는 아이들이 공부를 대단히 잘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어쩌다 물어본 수학 실력은 깜짝 놀랄 정도로 낮은 수준입니다.

그 원인은, 수학은 연산이 아니라 생각하는 힘인데, 저학년 때 연산에 관한 문제지 한 권을 가지고 어느 정도 점수가 나오면 수학 실력이 있다고 착각들을 하기 때문입니다.

수학 과정을 가르치지 않는 저는 고민 끝에 자기 수준의 문제집 풀이는 평소대로 풀고, 자기 수준보다 어려운 수준의 문제집을 한 권을 더 베껴 쓰기로 아이들과 약속을 하였습니다. 아이들은 베껴 쓴 후 결과를 사진 찍어 저에게 보내면 됩니다.

어려운 문제는 풀기는 고사하고 문제 이해하기도 힘듭니다. 해답 역시 중간 과정이 생략되어 한참을 생각해야 합니다. 이것을 이해하든 못하든 매일 베껴 쓰다 보면 어느 날 ‘아!’하고 깨닫는 날이 옵니다. 그때가 수학 실력이 늘어나는 때입니다.

아이들을 믿고 어려운 수학 문제와 해답 설명 베끼기를 스스로 하도록 맡기려고 합니다. 베껴 쓰기를 하면 뇌가 좋아질 뿐만 아니라 생각하는 힘도 깊어집니다.

그누보드5
개인정보취급방침 Copyright © 5000book.co.kr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성동구 고산자로 284, 307호(행당동, 스마트워크실) / 사업자번호 : 206-93-82219 TEL : 010-8956-5871 / E-mail:iraru1000@hanmail.net / 정보보호책임자 : 조자환

상단으로